식중독증상과예방-블로그타이틀이미지
식중독, 요즘 같은 무더운 여름은 해변, 피크닉, 바베큐와 같은 야외 활동이 가장 많은 시기입니다. 그러나 높은 기온과 습도로 인해 음식의 부패가 더 빨리 일어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.
이로 인하여 식중독의 위험이 높아지는 시기이기도 하기 때문에 이 글에서는 여름철 식중독의 증상과 예방법 그리고 몰랐던 사실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여름철 식중독은 위장 관련 증상이 주를 이룹니다. 다음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식중독을 의심해봐야 합니다.
식중독 환자는 자주 메스꺼움, 구토 및 복통과 같은 위장 불쾌감을 겪을 수 있습니다.
변비와 반대로 설사 역시 식중독의 증상 중 하나입니다. 이런 경우 충분한 수분 섭취가 중요합니다.
식중독으로 인해 체온이 상승할 수 있으며, 열이 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.
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항목들의 내용을 주의하셔야 합니다.
여름철에는 음식이 빨리 상하기 쉽습니다. 신선한 식재료를 사용하고, 유통기한 꼭 확인하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.
고기나 해산물을 조리할 때에는 충분히 익혀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열로 인하여 박테리아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.
식사 전과 후에 손을 깨끗이 씻는 습관을 가져 청결을 유지해야 합니다. 손을 깨끗이 씻는 것만으로도 교차 오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.
식중독은 예방이 가장 중요합니다.
식중독은 주로 세균에 의해 발생하며, 대표적으로 살모넬라균, 대장균 등이 있습니다.
아이스크림은 냉동 식품이지만,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오염이 될 수 있습니다. 식중독 예방을 위해 포장이 파손된 아이스크림이나 혹은 녹았다가 다시 냉동된 아이스크림인지 꼭 확인 후 섭취해야 합니다.
위장 불쾌감이나 설사 혹은 체온 상승 등의 증상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. 신선한 식재료 사용과 올바른 조리 방법과 손 위생을 통하여 식중독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. 안전한 여름 방학과 여름 휴가를 즐기기 위해서 작은 것부터 실천하여 식중독을 예방하시기 바랍니다.
답변 : 네, 여름철에는 기온과 습도가 높아져 음식이 빨리 상하기 쉬워지므로 식중독의 발생 빈도가 높아집니다.
답변 : 식중독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의료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. 수분 섭취와 안식이도 중요합니다.
답변 : 특히 육류, 해산물, 날치알과 같은 고단백 식품은 식중독 발생 위험이 높을 수 있습니다.
답변 : 미리 조리한 음식은 가능한 빨리 냉장 보관해야 하며, 최대 2일 내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.
답변 : 네, 아이들은 성인보다 더 예민한 위장 환경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특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.